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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형이상학의 역싸적 기원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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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08 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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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metaphysica란 말은 본래 어떤 내용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으나 그후 자연을 초월한, 즉 자연의 배후에 있는 물질세계의 대상을 넘어서 있는 추상적인 근본원리에 대한 탐구의 의미로 사용하게 되었다. 철학사에 있어서 형이상학적 사색은 다른 어떤 것 보다 먼저 발생하였으며 또 그 變化도 매우 복잡 다양하여 한마디로 확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당시의 자연탐구는 과학적 탐구인 동시에 철학적 탐구이기도 하여 양자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았다.

형이상학의 역사적 기원과 전개 형이상학이란 말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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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이상학의 history적 기원과 전개 형이상학이란 말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에서 처음 나타나는 말이지만 그것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직접 사용한 말이 아니라 그의 제자인 안드로니쿠스가 스승의 저술들을 편찬하는 과정에서 `존재로서의 존재에 관한 학문`을 지향하는 존재일반에 관한 탐구, 즉 제1철학이라 부르는 것을 자연학(physica) 다음(meta)에 배치한데서 나온 말인 ta meta ta physica에서 由來한다. 그러나 형이상학적 사색이 철학의 발생과 동시에 나타났다는 사실에서 인간의 철학적 요구는 인식론이나 가치론 보다 형이상학적 요구로 먼저 나타났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존재자의 근본원리를 추구하는 제1철학을 이룩함으로써 고대의 형이상학은 그 대상을 주로 자연적 존재, 즉 이 세계에 대한 근본적 실체를 파악하는 것에 국한하였다. 형이상학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에 생긴 말이지만 형이상학적 사색은 탈레스가 경험적 현상을 통일하는 실체적인 것을 물음으로써 비롯되었다. 그후 형이상학적 탐구는 플라톤에 이르러서 비로소 학문의 분류가 이루어지기 처음 하여 물리학, 윤리학, 변증학으로 구분되었고, 변증학에 있어서 형이상학적 탐구가 이데아론을 통하여 위대한 형이상학적 체계를 이루었다. 서양철학에 있어서 초기의 그리스 자연 철학자들은 실재하는 사물들의 밑바닥에 있는 어떤 통일자 내지 궁극적인 것을 탐구함으로써 형이상학적 탐구를 처음 하였다. 중세에 있어서는 존재자를 초월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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