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무용 연구의 문제점(問題點)과 그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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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1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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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중정재에 대한 기록은 고려사악지(高麗史樂志)·악학궤범(樂學軌範)·조선시대의 진연(進宴)·진찬(進饌)·진작(進爵)의궤(儀軌)와 조선조 후기의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진연도감(進宴都監)·진연도(進宴圖) 등에서 볼 수 있따 이들은 조선시대의 유·불교적 사상에 근거하여 창제된 것들로 그 사회에서 추구한 이상과 goal(목표) 를 알 수 있어 새로운 춤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따
그러나 현재 궁중무용은 보유하고 전수시키는 국립국악원의 활동상황은 문헌을 통하여 사적(史的)으로 연구하고 비교하여 원형적 재현보다는 총독부 치하에서 변화된 1920년대의 춤에 중점을 두고 연희해 왔던 것에 그치고 있다는데 問題點이 있따 이에 우리는 사료에 바탕을 두고 시대적으로 서로 달라진 것들을 비교 연구 하고 춤에 대한 역사(歷史)나 시대적으로 사회 文化(문화)에 대한 연구의 바탕 위에서 재현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 서언
2. 문헌에 전하고 있는 궁중무용의 종류
3. 궁중정재연구의 대안 제언
4. 결어
1. 서언
우리 나라의 궁중정재는 신라·고려·조선의 文化(문화)적 단면을 반영하는 창구와 같은 구실을 하였다.
궁중무용 연구의 문제점(問題點)과 그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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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왜냐하면 춤은 시대적 변화와 사회 관료주의적인 외형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일것이다
그 예로 다나베 히사오(田邊尙雄)의 『조선음악 기행』을 통하여 증언된 1921년 당시조선음악과 日本(일본)음악을 혼합하는 우를 조선과 日本(일본)의 융화로 믿고 시연했던 사회상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일것이다
※ 다나베 히사오(田邊尙雄)의 『조선음악 기행』에 의하면, “4월1일 밤에 송병준(宋秉畯) 옹의 집에 초대했을 적에 관기(官妓)의 우아한 무악(舞樂)을 보여주었을 때 사고무(四鼓舞)라는 고귀한 조선무악을 추는 도중에 5명의 관기가 돌연히 미묘한 소리를 내여 日本(일본)의 이소부시(磯節) 노래를 불러서 나는 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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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전통을 계승해야 하는 국립국악원에서는 문헌의 고증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관중을 위한 새로운 창작에 중심을 두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따 문헌을 통한 고증은 전통文化(문화)를 발굴 정비하는 지름길이자 근원에 접근하여 그 전통성을 입증하는데 더 없이 중요한 학문적 기반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