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교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복지의 전망과 해결해야할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30 07:58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hwp
레포트/인문사회
우리나라 학교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복지의 전망과 해결해야할문제
Download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hwp( 34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인문사회레포트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 역할과 학교사회복지 전망과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사,역할과,학교사회복지,전망과,인문사회,레포트
우리나라 학교社會福祉士의 역할과 학교사회복지의 展望(전망) 과 Task
I. 우리나라 학교社會福祉士의 역할
한국 학교사회복지 초기 활동은 1993년도부터 실시된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에서 처음 된 집단program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왔으며, 학교社會福祉士의 역할은 주로 program 기획 및 운영자, 의뢰된 학생들의 임상적 개입으로 제한되어 있따 이는 학교로 파견을 나가는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들은 학교의 일원으로 완전히 수용되기 힘들며, 정체성과 역할을 확립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따 1997년부터 영등포여상과 한가람고등학교 학교사회복지실을 중심으로 형성된 학교社會福祉士의 역할은 이후 서울시 교육청 시범사업을 통해 확대 발전되었다.
학교社會福祉士의 역할에 대하여 김기환은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심리치료 전문가의 역할, 빈곤가정이나 결손가정이 학생에게 심리치료 외에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자의 역할, 교직원이나 학부모들에게 학생문제 예방교육 및 활동의 역할, 학교가 지history(역사) 회에 기대하는 내용과 학교의 교육목적을 주민들에게 홍보하거나, 반대로 지history(역사) 회의 욕구를 학교 당국에 전달하는 연계자의 역할,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하여 학교행정이나 교육행정이 학생을 위한 최선의 결정이 되도록 해야 하는 역할 등 다섯 가지역할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학교社會福祉士의 직무표준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전체 직무分析(분석)은 직무분류, 직무등급평가, 직무분포평가, 직무비중평가, 표준직무제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직무분류 및 직무등급평가결과 현재 진행 중인 학교사회복지직무는 개별개입, 집단개입, 가족개입, 학교지원, 지history(역사) 회개입, 일반행정업무 및 기타 업무 등 총 6개의 세부직무와 20개의 세부직무과업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교社會福祉士들은 자신들의 역할을 찾고자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였으며, 그 결과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인정받는 역할들을 찾아가고 있었다. 2006년 현재 학교社會福祉士의 직무평가결과 개별개입 직무가 가장 높은 비중으로 조사되었…(투비컨티뉴드 )
순서



우리나라 학교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복지의 전망과 해결해야할문제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