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19 03:5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hwp
(1) 코메니우스의 아동관과 근대교육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1592-1670)는 첵코슬로바키아의 성직자이며, 17세기 최대의 교육자, 근대교육의 아버지, 유아교육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최초의 유아교육사상가이며, 세계최초의 교육방법서인「대교수학(大敎授學) Didactica magna, 1632)」과「세계도회(Orbis Pictus)」를 완성하였다. 아동중심의 교육, 감각인상교육을 주장한 점에서 교육에 있어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일으킨 인물로, 그 사상이 18c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의 시초가 되었으며, 19c의 페스탈로치, 프뢰벨, 엘렌케이, 진보주의사상의 모체가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2) 로크의 백지설과 새로운 아동관
영국의 경험론자인 로크(John …(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
설명
[사회과학][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
![[사회과학][보육학개론]%20영유아%20교육의%20발전에%20관해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C%9D%98%20%EB%B0%9C%EC%A0%84%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1.gif)
![[사회과학][보육학개론]%20영유아%20교육의%20발전에%20관해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C%9D%98%20%EB%B0%9C%EC%A0%84%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2.gif)
![[사회과학][보육학개론]%20영유아%20교육의%20발전에%20관해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C%9D%98%20%EB%B0%9C%EC%A0%84%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3.gif)
![[사회과학][보육학개론]%20영유아%20교육의%20발전에%20관해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C%9D%98%20%EB%B0%9C%EC%A0%84%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4.gif)
![[사회과학][보육학개론]%20영유아%20교육의%20발전에%20관해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C%9D%98%20%EB%B0%9C%EC%A0%84%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5.gif)
![[사회과학][보육학개론]%20영유아%20교육의%20발전에%20관해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C%9D%98%20%EB%B0%9C%EC%A0%84%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6.gif)
순서
Download : [사회과학][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hwp( 71 )
사회과학,보육학개론,영유아,교육,발전,관해서,인문사회,레포트
다.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의 요지-17세기의 엄격하고 추상적인 주입식교육방법을 비난하고, 어린이의 자연성개발에 적합한 인간적이고 실물중심의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사회과학][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 , [사회과학][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 발전 관해서
[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
목 차
1. 17 ~18세기
(1) 코메니우스의 아동관과 근대교육
(2) 로크의 백지설과 새로운 아동관
(3)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과 아동존중
(4) 18세기 영유아 보육교육의 실제
2. 19세기
(1) 페스탈로치의 교육
(2) 프뢰벨의 킨더가든
(3) 피바디의 유치원
3. 20세기
(1)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연구의 활성화
(2) 몬테소리의 어린이 집
(3)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교육 : 헤드스타트
(4) 구성주의 theory(이론)과 영유아 보육교육
4. 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교육 프로그램(program])
1) 해방 이전
2) 해방 이후
5.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現況(현황) 과 展望(전망)
1)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現況(현황)
2)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program]) 의 특성(特性)
1. 17 ~18세기
17-18세기에 들어오면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의 影響으로 아동관과 교육관은 근본적인 변화를 맞이하여 근대적인 아동관과 아동존중 교육사상이 구축되기 스타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