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에 대하여 -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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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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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펜하우어의 철학을 계승했으며, 키에르케고르와 함께 실존주의의 선구자로 지칭된다 그는 이런 사상을 토대로 전통적인 가치와 도덕에 의문을 제기 했으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니체에게 있어서 쇼펜하우어의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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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니체는 직선적이고 정열적․과격한 변혁의지, 언어적 마술사라는 표현이 아깝지 않은 인물이다. 5세 때 목사인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어머니, 누이동생과 함께 할머니 집에서 자라다가, 20세 때 본 대학에 입학하여 고전문헌학에 몰두하였다. 1888년 말부터 정신이상 증세를 나타내기 스타트한 그는 다음해 1월 토리노의 광장에서 졸도하였다. 또 바그너의 음악에 심취한다.니체에 대하여 - 생애와 사상
위대한 스승 쇼펜하우어
니체는 초인에 대한 사상과신은 죽었다는 말로 유명한 독일의 시인이자 철학자이다. 자기 인식과 자기 해체의 욕구가 나를 사로잡은 것이다. 1879년 이후 건강 악화와 시력감퇴 때문에 35세 때 바젤 대학을 퇴직하고, 요양을 위해 주로 이탈리아에 체재하면서 저작에 전념한다. 그 이후 정신착란인 채 바이마르에서 사망하였다. 그는 그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그 책을 자기를 위해 쓴 것처럼 느끼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라고 하였다. 또한 근대성을 송두리째 뒤흔들어 놓은 철학자이자 근대 비판의 선구자이다.《여명》(1881년),《환희의 지혜》(1882),《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1883~1885),《선악의 피안》(1886),《도덕의 계보학》(1887), 미완의 역작《권력에의 의지》(1884~1888)가 출간되었다. 1873~1876년에는《반시대적고찰》을 간행하였고, 1876년에 간행된《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으로 인해 바그너와 결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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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에 대하여 - 생애와 사상
니체가 라이프치히 대학 근처 브르멘가세라는 뒷골목의 헌책방 주인집에서 하숙을 하던 어느 날 그 하숙집 주인의 헌책방에서 쇼펜하우어의 저서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라는 책을 우연히 발견하게 된다 그는 평소에 책을 서둘러 사지 않는 습관이 있었지만 그날은 이상하게도 누군가가 ‘어서 그 책을 읽어라’라고 속삭이는 운명적인 느낌을 받았다. 다음해 라이프치히 대학으로 옮겼으며, 이때 쇼펜하우어의 저서인《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서 influence(영향)을 받는다. 1864년 스위스의 바젤 대학 고전문헌학 교수가 되었다. 나는 질병과 치유, 추방과 피난처, 그리고 지옥과 천국을 보았다. 1870년 프로이센․ 프랑스 전쟁에 종군했다가 건강 악화로 바젤로 돌아온다. 1872년 첫 번째 저작인《비극의 탄생》을 간행하였다. 니체는 후에 <라이프치히에서의 회고>라는 수기를 통해 “그 책에서 나를 응시하고 있는 것은 예술이 지니고 있는 사심 없는 완벽한 태양의 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