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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동학가사에 대한 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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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7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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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이라는 종교가 history적인 맥락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 다고 볼 때, 동학사상의 전달 수단이었던 동학가사는 史的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따 여기에서 ‘史的’이라는 말에는 문학사와 일반사의 개념이 모두 포함된다된다. 그러한 까닭에 시적 성격과 산문적 성격을 동시에 지닌 장르로 규정된다된다.
歌辭는 3.4조 혹은 4.4조가 우세한 4음보격 무제한 연속체로서 일정한 율격을 지닌 다소 개방된 시가이다. 이와 유사한 예는 고려시대의 경기체가에서도 볼 수 있따 경기체가에서도 지식층을 대상으로 하여 포교활동을 벌이기 위해, 당시 지식층이 향유하던 경기체가의 형식을 빌려 ‘西方歌’와 같은 布敎歌가 등장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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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가사에 대한 사적 고찰
동학가사에 대한 사적 고찰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순서
1. 宗敎歌辭

동학가사에 대한 사적 고찰



Ⅱ. 동학가사의 개관


동학가사에 대한 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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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가사의 처음 으로는 고려 말 나옹화상의 ‘西往歌’, ‘樂道歌’, ‘尋牛歌’, ‘修德歌’, ‘僧元歌’ 등을 들 수 있따 이들은 불교가사로 개화기 이후까지 승려와 신도들에 의해 많은 작품이 지어졌다. 그러나 이는 개화기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하더라도 주로 동학교의 교리를 읊고 있고, 4음보 연속체로서 형식과 수사면에서 고전시가와 다름이 없기 때문에 종교가사로 분류된다된다.


동학가사에 대한 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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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가사는 가사문학의 마지막 시기인 개화기에 등장한 시가이다. 가사는 그 발생 시기에 대한 학설은 다양하나, 고려 말에서 조선시대에 이르러 대중에게 널리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러한 인기를 이용하여 대중에게 결과 적인 포교활동을 하기위해 가사 문학이 사용된 것이다. 우선 그 형식이 유사하며, 동학이라는 사상을 담아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하였다.



동학은 종교이므로 동학가사를 종교가사 혹은 포교가사로 볼 수 있따 종교가사로서 동학가사는 사상전달이라는 측면에서 그 종교와 연관된다된다. 그러한 까닭에 여기에서는 먼저 종교가사를 살펴 본 후, 동학가사에 대해 말하겠다. 즉, 형식적으로는 4음보격의 일정한 율격을 지니며, 내용적으로는 주제를 다양한 담화 양식으로 표현한 시가라는 뜻이다.
‘종교가사’는 ‘布敎歌辭’라는 명칭으로도 알려져 있따 이는 일반대중에게 포교를 목적으로 각 종교의 교리를 읊은 가사를 말한다.
동학가사는 앞의 가사의 속성을 지닌 가사문학의 범주에 포함된다된다.
동학가사에 대한 사적 고찰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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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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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에 18C 후반에 이르러 천주교가 중국(China)을 통해 들어온 후 그 영향으로 천주교 가사가 등장하였다. 천주교 가사는 丁若鍾, 權相學, 李寵億 등이 지은 〈十誡命歌〉와 李蘗이 지은 〈천주공
동학가사에 대한 사적 고찰
본 보고서에서는 종교가사인 동학가사의 개념, 그 발생과 각 작품의 내용, 그에 담긴 사상, 그리고, 동학가사의 특징, 변천과정에 대하여 살펴 본 후, 史的 측면에서 본 동학가사의 의의에 대하여 논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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