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7 06:34
본문
Download : (방통대)유.hwp
그 당시 장애아동교육은 의학적 모델에 의해서 설명(explanation)되어 졌다.
특수아교육과제 유아교육과제 방통대과제 방송통신대유아교육 /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립특수교육원(1995). 발달장애아 조기교육의 이론과 지도방법. 이상복, 이효신(1998). 유아특수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미선, 김경진(2000). 장애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이미선, 강병호, 김주영, 조광순(2001). 장애 영․유아 조기발견 및 진단․평가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유아교육과)
1) 특수교육의 기회확대
4) 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 및 전문성 강화
2) 통합교육 제공의 확대
Ⅱ.본문
5) 특수교육 지원체제 강화
2)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
순서
이미선, 김경진(2000). 장애영․유아 가족지원 대책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Ⅲ.맺으며
참고data(자료) 및 문헌
2.유아특수교육의 대상 아동 및 평가
특수아교육과제 유아교육과제 방통대과제 방송통신대유아교육
Download : (방통대)유.hwp( 64 )
그러나 의학적 모델에 입각한 아동중심교육은 기대했던 만큼의 效果(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제 서서히 전문가들은 이런 교육의 비效果(효과)성을 아동 개개인의 욕구와 각각의 가족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교육에 의한 결과로 인식하기 스타트했다.
특수아교육assignment 유아교육assignment 방통대assignment 방송통신대유아교육 /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5.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實態와 발전방향
3) 유아특수교육으로 인한 기대效果(효과)
4.외국의 유아특수교육 現況(현황)
1.유아특수교육의 이해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미선, 강병호, 김주영, 조광순(2001). 장애 영․유아 조기발견 및 진단․평가 대책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유아교육과)
다.
3)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장애유아의 장애를 완화시키기 위해 유아특수교육의 초창기인 1960년대에는 장애아동 그 자체에만 교육의 초점이 맞추어졌다.
3.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정책analysis(분석)
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들어가며
이상복, 이효신(1998). 유아특수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러한 의학적 모델에 입각한 그 시대의 유아특수교육을 아동중심교육(Alleinige Kindfoerderung : Speck, 1996)이라고 명명할 수 있다 아동중심교육이란 교육의 초점이 아동에게만 주어졌고 정상아동 발달에 근거하여 각각의 장애아동의 발달이 얼마나 지체되어 있으며, 그 지체된 영역을 어떤 교육방법으로 교육할 것인가에만 전문가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학적 모델이란 정확한 조기진단에 의거해서 되도록 빠른 시기에 적절한 치료교육이 이루어지면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명제 하에 수많은 진단도구들이 제작되고, 적절한 치료방법과 교육프로그램들이 무수하게 제작되었다.
설명
국립특수교육원(1995). 발달장애아 조기교육의 理論과 지도방법.
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