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전통적 자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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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8 11:4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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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보다 좋은’ 것을 ‘보다 많이’ 갖고자 했으며, 그 노력의 결과 이제는 세계가 인정할 정도의 경제 성장을 이루어냈다.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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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전통적 자연관
동양의자연관
0. 들어가며
- 서구 자연관의 결점과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동양의 전통적 자연관 -
I. 도가(道家)의 자연관
도(道)와 자연(自然)
環境오염의 대안 - 도가의 생태학적 접근
II. 유가(儒家)의 자연관
- 한대(漢代) 경학(經學)을 중심으로 -
천인감응설(天人感應設)
재理論(이론)(災異論)
III. 나가며
지난 몇 십년간 우리는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가난을 떨쳐버리기 위해 앞만 보고 숨 가쁘게 달려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인간과 자연은 원래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교통(交通)하면서 응답(應答)하고 있는 동반자(同伴者)이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것들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이제 우리는 오늘날의 상황에 대한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더 깊은 고민과 논의들을 통하여 인간 중심주의, 기계적 자연관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할 것이다.
…(drop)
다.
동양의 산수화(山水畵)를 보면 거대하고 아름다운 자연의 한 귀퉁이에 인간의 모습은 늘 작게 그려져 있따 이것은 우리 조상들이 자연을 인간에 대하여 있는 하나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겸손하게 우리가 자연에 의지하여 함께 살아가야 할 전체로서 바라보았음을 시사한다. 인간은 대자연의 한 부분으로서만 자기 존재를 파악할 수 있따 인간과 자연은 하나의 운명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하나의 유기적 생명체인 것이다.
이러한 성장제일주의와 경제 개발의 명목 하에 자행되어 온 環境오염과 생태파괴는 그 원인(原因)을 서구에서 들어온 서구 근대 문명의 자연관과 자본주의적 모순에서 찾을 수 있따 베이컨(Francis Bacon)이 ‘지식은 힘이다’라고 선언함으로써 인간 삶의 풍요를 위해 자연을 정복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지식을 강조한 이후, 또 데카르트(R. Descartes)가 ‘생각하는 나의 존재의 확실성’을 선언함으로써 인식 주체(主體)와 인식 객체(客體)가 분리되고 주체인 인간이 대상인 자연을 일방적으로 이용(개발)할 수 있다는 생각을 낳게 한 이후, 서구의 자연관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왜곡(歪曲)하기 스타트하였다. ‘경제 발전’은 언제나 어떤 것보다도 앞서는 가치였고, 국토 개발과 건설이라는 구호가 그 뒤를 따랐다. 그 중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環境(環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