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외국의 대안학교와의 비교/일반학교와의 비교/향후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08 00:35
본문
Download : 대안학교(외국의 대안학교와의 비교일반학교와의 비교향후방향).hwp
Download : 대안학교(외국의 대안학교와의 비교일반학교와의 비교향후방향).hwp( 86 )
대안학교에 관한 내용의 레포트 입니다.
Ⅱ. 본론
1.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의미
: 공교육제도의 결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속성 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세요^^대안학교 , 대안학교(외국의 대안학교와의 비교/일반학교와의 비교/향후방향)사범교육레포트 ,
대안학교(외국의 대안학교와의 비교/일반학교와의 비교/향후방향)
설명
Ⅰ.서론
Ⅱ. 본론
1.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의미
2) 대안학교의 형성배경
3) 대안학교의 속성
4) 대안학교의 必要性
2. 대안학교 유형 및 상황
1) 제도와의 연관성별
2) 추구이념별
3) 운영형태별
4) 대안학교의 운영
3.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1) 간디학교 - 제도 밖 대안학교
2) 풀무농업기술 고등학교 - 제도 곁 대안학교
3) 거창고등학교 - 제도 안 대안학교
4. 외국의 대안학교
1) 발도르프 학교 -독일
2) 도쿄슈레 - Japan
3) 섬머힐 스쿨 - 영국
4) 바젤슈터이너 학교 - 스위스
5. 비교와 결점
1)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의 비교
2) 대안학교의 결점
3) 改善대책
4) 대안학교관련 기사
Ⅲ. conclusion
1. 향후 가능성
2. 느낀 점
Ⅰ.서론
최근 우리나라 교육은 ‘학교붕괴’라는 심상치 않은 위기를 맞고 있다 성적이나 입시 문제로 학생들의 자살이 급증했던 90년대 초에도 교육 위기론이 크게 제기된 적이 있었고, 시각에 따라서는 더 많은 위기 국면이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의 경우는 `학교 존재 자체의 위기` 라고 할 만큼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점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한 마디로, 지금과 같은 학교교육의 틀을 가지고는 새로운 시대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도 없고, 새로운 세대를 학교에 끌어들이기도 어렵다는 것이다.
레포트/사범교육
대안학교
,사범교육,레포트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대안학교에 관한 내용의 레포트(report) 입니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skip)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순서
다.
거시적 시각으로 볼 때 이러한 현상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기존의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할 만큼 근본적인 위기라고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대안교육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진정한 ‘대안’이 될 수 있는지를 먼저 알아야 우리나라 교육의 위기와 대안학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해결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와 같은 질문들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교육의 속성 과 한계를 살펴보고 속성 화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대안학교의 상황을 파악함으로써 대안교육이 갖는 한계와 가능성을 짚어보기로 한다. 그러면서 한쪽에서는 탈학교론이, 다른 한쪽에서는 대안교육론이 세를 얻어가고 있다 특히 종래 학교교육의 부분적 改善이 아니라 패러다임의 전환을 추구하는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난 몇 년간 급속하게 확산되었으며, 정책적으로도 반영되어 속성 화 고등학교라는 새로운 학교제도를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