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장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 언어 교육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5 09:26
본문
Download : 제16장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 언어 교육법.hwp
따라서 언어 교육은 미디어를 효과(效果)적으로 활용하여 의미를 잘 전달하도록 돕는 일이다. 그렇다면 컴퓨터와…(투비컨티뉴드 )
제16장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 언어 교육법
설명
Download : 제16장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 언어 교육법.hwp( 75 )
제16장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 언어 교육법
레포트/기타
제장,멀티미디어를,한,유아,언어,교육법,기타,레포트






제16장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 언어 교육법 , 제16장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 언어 교육법기타레포트 , 제장 멀티미디어를 한 유아 언어 교육법
순서
다. 현대의 미디어는 대부분 문자, 그래픽, 동영상, 그림, 그리고 음성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즉 멀티미디어적 property(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언어 교육의 방법도 자연 달라질 수밖에 없게 되었다. 미디어의 활용은 미디어의 property(특성)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내용을 구성하고 이해하는 능력도 길러주어야 하고,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고 의사소통은 불가능하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 언어 교육법
Ⅰ. 서론
현대는 미디어 시대이다. 언어 교육의 목표(goal)는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일이다. 현대의 언어 교육은 의미를 생성하여 멀티미디어를 통하여 표현하게도 하고, 멀티미디어를 통해 나타난 의미를 이해하게도 해야 한다(Duncan, et. al, 1989). 다시 말하면, 현대의 언어 교육은 의미의 생성과 이해라는 과거의 교육내용은 물론이고, 주로 컴퓨터를 사용한 멀티미디어의 활용까지 가능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이제 미디어가 없는 생활을 상상할 수 없다. 우리가 생활에서 접하는 책, TV, 라디오, 신문, 비디오, 컴퓨터, Internet, 잡지, 영화, 음악, 간판 등은 모두 문자, 그래픽, 동영상, 그림, 그리고 음성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디어이다. 의사소통은 의미를 주고받는 일이다. 활자, 동영상, 그림, 그리고 소리 등을 동반하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 교육은 이제 필수적이 되었다. 의사소통은 의미를 미디어에 담아 주고받는다. 미디어를 다른 말로 매체라고도 하는데 매체는 원래 ‘중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Croteau, &Hoynes, 2000). 다시 말하면, 미디어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용기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그런데 내용이 없는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불가하다. 과거의 미디어는 주로 활자를 이용했지만 현대의 미디어는 문자, 그래픽, 동영상, 그림, 그리고 음성을 모두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