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d.co.kr 교육학개론 요점 > cord3 | cord.co.kr report

교육학개론 요점 > cord3

본문 바로가기

cord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학개론 요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30 13:49

본문




Download : 교육학개론 정리.hwp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Download : 교육학개론 정리.hwp( 76 )





교육학개론 정리교육학개론정리 , 교육학개론 정리인문사회레포트 ,






교육학개론요점


교육학개론%20정리_hwp_01.gif 교육학개론%20정리_hwp_02.gif 교육학개론%20정리_hwp_03.gif 교육학개론%20정리_hwp_04.gif 교육학개론%20정리_hwp_05.gif 교육학개론%20정리_hwp_06.gif

,인문사회,레포트

교육학개론 요점



제2장 인간과 교육
제1절 인간의 본질과 교육
1. 고정된 인간의 본질과 교육
2. 변화하는 인간의 본질과 교육
3. 기계론 및 유기체론과 교육

제2절 인간의 욕구 및 발달과업과 교육
1. 인간의 욕구와 교육
2. 인간의 발달과업과 교육

제3절 인간의 성격과 교육
1. 심리 성적 발달理論과 교육 - Sigmund Freud
2. 심리사회적 발달理論과 교육 - Erikson

제4절 인간의 지능과 교육
1. 인간의 지능理論과 교육
2. 인지발달 理論과 교육
3. 인지발달理論의 비판

제5절 인간의 도덕과 교육
1. 도덕성의 본질
2. 도덕발달 단계
3. 도덕발달론의 비판

제3장 교육목적론
제1절 교육목적의 개념(槪念)
제2절 교육목적의 설정기준
제3절 교육목적의 흐름
제4절 교육목표(goal) 분류학
제5절 수업목표(goal)의 이해

제 4장 교육과정론
제1절 교육과definition 개념(槪念)
제2절 교육과definition 흐름
제3절 교육과definition 내용
제4절 교육과definition 구성원리
제5절 교육과definition 유형

제5장 교육방법론
제1절 교육방법의 개념(槪念)
제2절 교육방법의 흐름
제3절 교육방법의 유형
제4절 생활지도의 방법
제5절 상담활동의 방법

제 7장 교육운영론
제1절 교육운영의 원리
제2절 교육기획
제3절 장학理論
제4절 학교운영
제5절 학급운영



제2절 인간의 욕구 및 발달과업과 교육
1. 인간의 욕구와 교육
1) Maslow의 욕구理論
① 기본적 욕구(basic needs)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 생명유지에 대한 기본적 욕구
- 안전감의 욕구(safety needs) :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대한 공포나 기본적 생존욕구의 위협에서 벗어나려는 욕구
② 사회적 욕구(social needs)
- 소속감의 욕구(belongingness needs) : 사회적 존재로서 소속의 욕구
- 사랑의 욕구(love needs) : 사랑하고 사랑 받고 싶은 욕망
③ 자아욕구(egoistic needs)
- 자존감의 욕구(esteem needs) : 성취하고 유능하고 인정받고 존중받기를 원하는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 자기충족감과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욕구
④ Maslow의 6개 욕구단계는 생리적 욕구의 강도 높은 차원으로부터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잠재능력을 극대화하려는 최선의 자아실현의 요구에 이르기까지는 전인으로서 인간에게 상호작용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각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려는 데 교육의 최고목적을 둠

2. 인간의 발달과업과 교육
1) Havighurst의 6단계 발달과업
① 영아기와 유아기(0-6세) ② 유아기(6-12세) ③ 청년기(12-18세) ④ 성년초기(18-30세)
⑤ 중년기(30-60세) ⑥ 노년기(60세 이후)
2) 발달과업에 따른 교육적 배려가 필요, 특히 학부모는 학습자들의 발달정도를 파악, 이해하고 그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이해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심리적 기술의 확립이 요청됨

제3절 인간의 성격과 교육
1. 심리 성적 발달理論과 교육 - Sigmund Freud
1) 성격의 구조
① 인간행동은 무의식에 의해 지배
- 의식(consciousness) : 의식할 수 있는 부분으로 감각, 지각, 경험, 기억, 언어, 감…(투비컨티뉴드 )

교육학개론 요점
순서
다.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ord.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ord.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