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說明(설명) 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6 20:16
본문
Download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hwp
이번에는 종소리만 있었는데도 개는 침을 흘렸다. 즉 기본 틀은 자극과 반응이며 자극에 의해서 반응을 하는 작용에 의해서 학습되어지는 현상을 설명(說明)하였다. 반면 스키너는 자극과 반응의 단순 연합만으로는 학습이 불가능하다고 보았으며 학습에 있어서 강화의 원리를 덧붙였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說明)하면 다음과 같다. 강화는 자극과 반응의 근접에 의해 학습된 내용의 수행에 影響(영향)을 준다. 그 다음 단계는 고기를 줌과 동시에 벨을 울리는 것이었다. 그가 experiment(실험)으로 고기덩어리(무조건 자극)을 주었을 때 파블로프는 많은 양의 타액이 분비됨을 알았다(무조건적 반응). 그 반면에 그가 단순히 종을 울릴 때에는 (중립적 반응) 개는 침을 흘리지 않았다...<중략>..
설명
%20%EC%A1%B0%EA%B1%B4-1431_01_.jpg)
%20%EC%A1%B0%EA%B1%B4-1431_02_.jpg)
%20%EC%A1%B0%EA%B1%B4-1431_03_.jpg)
Ⅲ conclusion(결론) 및 의견
순서
2) 차이점
Download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hwp( 67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자극-반응의 관계를 모색함으로써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설명(說明)해 준다. 이에 본론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說明)하고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을 몇order (차례) 실시한 후에 파블로프는 고기를 주지 않은 채 종말 울렸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이라는 공통된 틀을 취하고 있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說明(설명) 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2. 조작적 조건화
bibliography
1) 공통점
1. 고전적 조건화
Ⅱ 본론
Ⅲ 結論 및 意見
레포트 > 교육계열
1. 고전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조작적 조건화는 주로 행위의 결과에 발생하는 학습에 주로 관련된 것이다.
Ⅱ 본론
서지사항
Ⅰ 서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說明)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1) 공통점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 experiment(실험)은 행동과학에 있어서 실행된 가장 유명한 연구 중의 하나로써 개를 experiment(실험)도구로 사용하였다. 결국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는 S와 R의 순서만 다를 뿐 자극과 반응의 연계에 관한 이론이다. 또한 다음과 같은 점에서 유사한 점이 있다. 이 개는 종소리(조건적 자극)에 고전적으로 침을 흘리도록 (조건적 반응)..<중략>..
2. 조작적 조건화
1) 공통점
고전적조건화,조작적조건화,도구적조건화,행동주의,파블로프,스키너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說明(설명) 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2) 차이점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다. 개에게서 분비되는 타액의 정확한 측정(測定) 을 위해 개에게 간단한 수술을 하였다. 그것은 고전적으로 반응과 조건에 관한 행동의 Cause 을 알아보는 것이 아닐것이다. 행동주의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들로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화 이론, 손다이크자극-반응 결합 이론, 왓슨 공포 조건화 이론, 스키너 조작적 조건화 이론, 반두라 observation학습 이론 등이 있으며 이중 파블로프는 시간적으로 근접하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조건반사원리를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는 파블로프의 조건형성을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건형성을 행동을 조작하고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조작적 또는 도구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