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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엽, 유토피아를 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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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9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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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까지 신동엽 시에 대한 다양하고도 방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이유는, 우리의 history(역사) 와 현실에 대한 뿌리 깊은 인식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 발표문에서는 신동엽 시에 나타나는 시인의 비판의식에 주목하며, 신동엽 시인에게 있어서 4.19학생혁명의 의미와 시인의 유토피아적 세계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이 시기에 일제는, 한국어의 사용을 금지<1939>, 창씨개명을 강제함은 물론, 민족 언론지인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를 폐간<1940>시키고, 작품 발표의 매개인 문예지 문장과 인문평론마저 폐간 또는 개제시키는 등, 문학 활동을 철저하게 통제하는 한편, 전시동원의 명목으로 국민 총력 연맹이란 조직 단체를 결성<1940>, 한국 사람에 대한 이른바 황국 신민화 운동을 전개하고, 신사 참배와 궁성 요배를 강제하였으며, 징병제의 실시<1943>와 학병제의 시행<1944> 등으로 무고한 한국 사람의 인명과 재산을 모조리 바칠 것을 강요했던 것이다. 특히 1930년대 후반 이후 중일 전쟁<1937>과 태평양 전쟁<1941>등 침략 전쟁을 도발함으로써 세계를 전화 속에 몰아놓은 일제는 전쟁의 수행을 위해서 식민 통치의 철저한 통제와 탄압을 더욱 가중시켰다.
신동엽은 한국 현대사의 격변기를 살다 간 시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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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엽 시의 전반적인 특징은 현대 사회의 삶과 문명에 대한 비판, 그리고 민족의 모순된 history(역사) 에 대한 동경으로 나타난다. 즉, 그의 시세계는 1894년의 동학농민혁명, 1919년의 3.1독립운동, 1960년의 4.19혁명 등 모순된 history(역사) 에 대한 저항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우리 민족사의 알맹이 찾기에 중심을 두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현실 극복 정신 및 未來(미래) 지향성의 추구라는 시세계를 지속적으로 형상해 왔다. 우리 현대사의 격변은 곧 현대시사의 갈등으로 전개되었는데, 그 고통의 틈바구니에서도 그의 문학은 확고한 입지를 보여주고 있다아 즉, 등단 이후 그는 모순된 우리 민족사의 ‘껍데기’를 벗겨 ‘알맹이’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능동적인 시 정신을 추구하는 한편, 현대문명의 모순에 대한 비판을 가해 왔다.

(1) 해방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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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해방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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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945년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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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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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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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intro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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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전의 상황은 매우 암담했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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