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 병가 철학과 지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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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01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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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병가 철학의 의의- 소박 유물주의와 원시적 군사 변증법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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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 지주계급은 정권을 굳게 지키고 영토를 확대하기 위하여, 과거의 경험을 총결하여 전쟁 법칙을 연구할 필요가 있었다.
손자병법에서는 “자기를 알고 적을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知彼知己 百戰不殆)” 라는 명언이 있다 이것의 과학적 가치는 이미 군사 과학적 범위를 넘어선 것으로 그것은 우리에게 문제를 전면적으로 봐야 함을 제시하고 있고 그럼으로써 일반 유물주의적 인식론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설명
유물주의 인식론의 토대 위에서 손자병법은 풍부한 원시적 군사 변증법 사상을 제시하고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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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에는 또한 경험을 총결할 조건이 구비되어 있기도 하였다. 손자병법은 상벌을 언명하면서 “백성들로 하여금 윗 사람과 한 마음이 되게 하면 함께 살 수도 있고 함께 죽을 수도 있다”, “졸병들을 어린아이 보듯이 다루며”, “졸병들을 사랑하는 자식 보듯이 자애한다”라고 하였다. 춘추시대에서 전국시대 중기에 이르기까지 겸병(兼幷) 전쟁이 계속 확장됨에 따라 국가간 전쟁시 출동 병력은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에 이르렀으며, 전쟁 규모도 날로 확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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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초의 병서는 강태공이 저술했다고 하는 육도이다. 손자병법에서는 전쟁에서의 중요 법칙들을 거론하고 있는데, 그것은 군사학적으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일종의 사상 방법으로서도 그 철학적 의의가 있다 그것은 중국 혹은 전세계 文化(문화) 유산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거기에는 변증법과 소박 유물주의 사상이 풍부하게 담겨 있다 임계유 지음, 이문주·최일범 외 옮김. 『중국철학사I』청년사 1989. 22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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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군사 변증법은 이와 같이 끊임없는 겸병 전쟁의 누적으로 형성된 필연적 산물이다. 또한 전쟁과 정치, 경제간의 기능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도 전쟁의 작용에 대한 신흥 지주계급의 인식이 과거에 비해 보다 심화되었다는 것이 나타난다. 당시에는 대규모의 야전, 진공, 방어, 기습, 매복, 간첩술 등의 전술이 존재하였다. 이를 스타트으로 손무, 오기등 병법가, 병학자들로 이루어진 집합을 병가라 일컫는다. 이런 새로운 상황에 따라 작전의 전략(戰略) 전술의 necessity need은 날로 높아졌고, 전쟁의 경험 또한 풍부해져 갔다. 이것은 경전(耕戰)을 장려하는 신흥 지주계급의 정신을 나타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