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說明)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8 22:49
본문
Download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하시오..hwp
설명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說明)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하시오.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하시오.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하시오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說明)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하시오.
순서
사실동화와,환상동화에,대해,각각,설명하고,문학적,특징(배경,등장인물,주제)을,비교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하시오..hwp( 69 )
목 차
Ⅰ. 유아의 발달적 特性
Ⅱ. 동화
1. 환상동화
2. 사실동화
동화에 대한 정이는 학자들 간의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동화의 발생과 발달과정에 관해서는 거의 일치된 견해를 보인다.
유아는 전 조작기에 접어들면서 언어, 사고, 상징적 표상에서 발달이 급속히 일어난다. 석용원(1992)은 동화를 옛날이야기나 민화 중에서 그 형식을 취하고 인간의 보편적인 진실을 내용으로 한 시에 가까운 산문문학으로서 어린이들에게 들려주기 위한 이야기라고 정이하였고, 박화목(1993)은 서민 계층에서 자연 발생하여 구전되어 내려온 민담, 더 근원으로 올라가서 신화, 전설, 우화 등 이른바 설화 문학에서 성인 대상으로 발달된 것은 소설이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발달된 것은 동화라고 정이 하였다.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explanation)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하시오.
목 차
Ⅰ. 유아의 발달적 特性
Ⅱ. 동화
1. 환상동화
2. 사실동화
Ⅰ. 유아의 발달적 特性
유아들이 책에 대해 가지는 흥미는 그들의 발달적 측면, 흥미,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유아가 좋아하는 책을 획일화시켜 말할 수는 없다. 유아들은 그들에게 의미 없는 책을 읽도록 강요하지 말고 도서관에서 좋아하는 책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물론 교사나 부모들은 유아에게 유익한 책을 선정해 줄 수 있는 안목과 질 높은 책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즉, 이 시기의 유아들은 상징적인 기능을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되고, 사실과 가상을 구별할 수 없으나 언어발달이 급속히 진전되면서 상상놀이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유아의 상상놀이가 이야기의 소재가 되어 진행되고 발전되기 때문에 문학적인 경험은 상상놀이의 경험을 통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보고 듣고 싶은 욕구를 가지게 된다
전조작기를 두 단계로 구분되는데 첫 단계는 2?4세까지의 전관념기, 4?7세까지를 전조작기 후기로 직관적 단계라 하는데 이 시기의 유아들은 논리적이거나 이성적인 사고가 아닌 감각에 의해 믿고 판단하게 된다 직관적으로 사고하는 유아들은 …(투비컨티뉴드 )
다.
특히 인간은 성장하면서 책에 대한 기호가 변하기 때문에 바람직한 독서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유아기에 좋은 책을 선정하여 유아들 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책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박선희, 1999).
피아제(J. Piaget)는 유아들이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 등 4단계에 거쳐 성장한다고 했는데 만 5세는 피아제가 말한 전조작기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