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definition 사회학과 유형o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3 06:24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oe.hwp
교육과定義(정의) 사회학과 유형
1절. 교육과定義(정의) 사회학
1. 전통적 지식관
1) 관념
2) 전통적 지식관의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2. 지식사회학적 지식관
1) 관념
2) 지식사회학의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3. 교육과정사회학
1) 관념
2) 배경
3)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4) 교육과정사회학의 의의
5)교육과정사회학의 단점
4. 교육 사회학의 history(역사) 적 고찰
1)외국
2)교육 사회학의 연구방법
① 철학적 방법 ② 비교법
③ history(역사) 법 ④ 實驗법
5. 교육의 사회적 기능
6. 인간 형성과 사회화
1) 인간형성
2) personality
3) 사회화 : 인간형성 과정
① 레빈
② 프로이트
㉠ 원시자아(Id) ㉡ 자아(ego)
㉢ 초자아(super-ego)
2절. 교육과定義(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내용
2) 유형
⑴ 분과별 교육과정
⑵ 상관형 교육과정
⑶ 융합형 교육과정
(4) 광역형 교육과정
3) 長點
4) 한계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내용
2) 경험중심 교육과定義(정의) 유형
⑴ 활동형 교육과정 ⑵ 중핵형 교육과정
⑶ 생성형 교육과정
3) 長點
4) 한계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내용 2) 長點 3) 한계점
4. 사회중심 교육과정
1) 내용 2) 목적
5. 통합교육과정
1) 통합교육과定義(정의) 의미
2) 통합교육과定義(정의) 必要性
3) 통합교육과定義(정의) 유형
⑴ 교과중심 교육과정 통합
⑵ 경험중심 교육과정 통합
① 활동형 교육과정
② 중핵 교육과정
③ 생성형 교육과정
⑶ 학문중심 교육과정 통합
① 나선형 교육과정
② 다학문형 교육과정
③ 간학문형 교육과정
④ 탈학문형 교육과정
⑷ 인간중심 교육과정 통합
① 定義(정의)형 교육과정
② 개방형 교육과정
③ 관련형 교육과정
③ history(역사) 법
특정한 사회의 history(역사) 적 변천과정에 따르는 교육활동의 change(변화)를 사회학적으로 고찰
④ 實驗법
·사회조사방법
① 서베이와 리서치
② 통계적 방법과 事例법: 사레법은 개인이나 집단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그 과定義(정의) 인과관계를 명백하게 하는 조사방법
③ 조사의 기술적 방법: observe법, 면접법, 질문법, 기록조사법
5. 교육의 사회적 기능
· 개인적 측면으로서의 교육 : 개인의 재능발전과 사회적 순응의 수단
· 사회적 측면으로서의 교육 : 文化의 보존과 발전 또는 사회질서의 유지와 개조수단
·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보는 관점 by.황종건
① 교육은 개인이 생활의 필요로서 그 사회에 適應하는 여러 가지 지식과 태도와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교육과definition 사회학과유형oe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6. 인간 형성과 사회화
1) 인간형성
개개인의 사람됨이 형성되는 과정 또는 그 작용.
2) pers…(drop)
레포트/공학기술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③ 교육은 사회 change(변화)에 개인들을 適應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아
④ 교육은 사회change(변화)를 조정하고 적극적인 사회문제 해결의 수단 또는 사회문제의 수단으로서 작용한다.
② 교육은 반드시 사회적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설명
다. ^^ 교육과정의사회학과유형oe ,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oe공학기술레포트 ,






순서
교육과definition 사회학과 유형oe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data(자료)이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공학기술,레포트
위 data(자료)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Download :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oe.hwp( 86 )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