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의 특성(特性)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6 08:04
본문
Download : 학교조직의 특성(2).hwp
학교와 사회복지기관을 포함한 인간봉사조직은 조직 자체를 유지하고 특정한 산출물들을 생산하기 위하여 그들이 처한 環境으로부터 자원을 도입하도록 고안 된 목적지향적인 사회적 집합체이다. 학교와 사회복지기관 두 조직 모두 인간봉사조직(human service organization)으로 각 개인의 복지를 보호 유지 또는 증진함을 주요 기능으로 한다. 교육의 진정한 의미는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켜 건강하고 지적이며 자유롭고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성숙한 살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이러한 교육의 목적은 개인이 環境과의 조화로운 삶 속에서 최대의 성장과 자기 가치를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의 목적과 궁극적으로 같다고 볼 수 있따 둘째, 조직의 성격이 유사하다는 점이다. 교육의 진정한 의미는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켜 건강하고 지적이며 자유롭고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성숙한 살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이러한 교육의 목적은 개인이 環境과의 조화로운 삶 속에서 최대의 성장과 자기 가치를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의 목적과 궁극적으로 같다고 볼 수 있따 둘째, 조직의 성격이 유사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유사점들은 학교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학교를 이해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따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점 이외에 학교조직은 학교만의 고유한조직적 characteristic(특성)을 가지고 있따 학교조직은 어떤 관점에서 학교조직을 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說明(설명) 될 수 있따 예를 들어 구조적 관점에서는 조직의 구조, 과업, 역할, 지위 등에 초점을 두며 인간자원 관점에서는 구조적 관점에서 간과되어 온 조직 내 구성원, 개인에 주목하며 정치적 관점에서는 구성원 간 갈등, 影響(영향)력, 권력, 정치적 관계 등 여러 집단 간의 권력의 역학 관계에 집중하며 상징적 관점에서는 구조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culture, 신념, 가치 등을 강조한다.
학교와 사회복지기관을 포함한 인간봉사조직은 조직 자체를 유...
학교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목차
학교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I. 전문적 관료제
II. 이완결합체제
III. 교육목적의 모호성
IV. 순치조직
참고한 문헌
학교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기본적으로 학교조직은 사회복지조직과 유사한 점이 있따 그것은 첫째, 조직의 目標(목표)가 유사하다는 점이다. 이들 각각의 관점들은 조직 내의 다양한 현상을 보는 눈을 제공하여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조직현상을 보는 폭과 깊이를 더해 주므로 학교조직을 통합적 시각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skip)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Download : 학교조직의 특성(2).hwp( 80 )
다.순서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학교조직,특성,사범교육,레포트
학교조직의 특성 , 학교조직의 특성사범교육레포트 , 학교조직 특성
학교조직의 특성(特性)
학교조직의 특성(特性)
학교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목차
학교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I. 전문적 관료제
II. 이완결합체제
III. 교육목적의 모호성
IV. 순치조직
참고한 문헌
학교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기본적으로 학교조직은 사회복지조직과 유사한 점이 있따 그것은 첫째, 조직의 目標(목표)가 유사하다는 점이다. 학교와 사회복지기관 두 조직 모두 인간봉사조직(human service organization)으로 각 개인의 복지를 보호 유지 또는 증진함을 주요 기능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