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 그래픽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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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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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서체포스터를 할때 주저함없이 얀치홀트의 사봉체를 골랐다.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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얀치홀트와 나는 인연이 깊은 것 같다. 내가 감에 의존했을 때에서 알 수 없없던 글자 배열, 낱말, 글줄, 글줄사이 간격, 활자크기, タイトル의 서체, 공간활용 등 미묘한 타이포그라피의 세계를 보게 되었다.
이 책은 과연 타이포그라피의 교과서라 불릴만 했다. 그때는 사봉체에만 집중했기 때문에 얀치홀트의 전반적인 업적과 신타이포그라피에 대한 의미, 그에 대한 목적이 무엇인지는 알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 책은 얀치홀트가 제시해준 명쾌하면서도 기능적인 理論(이론)을 통해 순수한 감각안에서 기능적이고 아름다움의 큰 기준점을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그때의 타이포그라피를 보면 정신없이 장식적인 활자와 진부한 배열들이 눈에 띈다. 처음에는 무슨뜻인지 몰랐지만 작품을 보면서 가운데 정렬을 뜻하는지 알 수 있었다. 레터링 아티스트의 아들로 태어나 서예와 제본등의 기술을 배우면서 장식적 타이포그라피를 익히게 된 것이다. 특히 대칭적 디자인으로 중축타이포그라피라는 용어를 썼다. 얀치홀트의 신타이포그라피 운동은 그 당시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새로운 實驗이였다. 그 분야에서 통달해야만 혁명을 이룰 수 있는 것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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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얀치홀트`라는 인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얀치홀트의 시대를 언급하자면 1930~40년대로 장식적 타이포그라피가 대부분이였다. 그는 왜 이러한 비대칭적인 디자인을 추구했을까. 그의 삶과 시대를 보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솔직히 이런 책은 접해본 적이 없었다. 그만큼 여태껏 나의 디자인은 `감`을 의존하는 경향이 강했다. 타이포그라피의 고전으로 레이아웃, 글자배열 등 타이포그라피의 理論(이론)을 명쾌히 제시해 주고 있었다. 디자인이란 것이 어떤 규칙에 의해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싶진 않았다. 그런 와중에 2학기 역시 얀치홀트의 신타이포그라피 라는 주제를 가지고 책을 만들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타이포그라픽 디자인`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