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Engineering 實驗 - 응력 해석 實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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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08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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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Engineering 實驗 - 응력 해석 實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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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기타
자동차 공학 實驗(실험) - 응력 해석 實驗(실험)
1. 실습의 목적
理論(이론)적으로 제시한 응력값의 신뢰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물체내의 응력분포를 實驗(실험)적 으로 구하는 경우가 있다아 또 복잡한 구조 형향을 가지고 있거나 여러 하중이 복합적 으로 작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응력을 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실제의 구조물에서 직접 측정(測定) 함으로써 그 응력상태를 알 수가 있다아 물체가 외력에 의해 탄성변형을 하 고 있는 경우에는 응력과 변형률사이에는 일정한 관계식이 존재하므로 實驗(실험)적으로 변 형률을 측정(測定) 하여 응력을 산출하는 방법이 쓰이고 있다아 이러한 實驗(실험)적 방법으로는 여 러 방법이 있으나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방법은 상대적으로 가장 편리하고 사용 이 용이하므로 널리 이용되는 방법이다. 따라서 스트레인 게이지와 휘스톤 브릿지 회 로를 이용하여 굽힘 및 비틀림 하중이 작용하는 외팔보의 주응력 및 방향 그리고 단 순한 굽힘 하중에 대한 수직응력을 결정하는 實驗(실험)을 실시함으로 정확한 변형량을 측 정할 수 있는 Strain gage에 대상으로하여 사용방법 및 기본적인 理論(이론) 습득, 實驗(실험)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아
2. 관련 理論(이론)
가. 스트레인 게이지
1) 기본 구조 - 구조해석 등을 하기 위해서는 응력 측정(測定) 과 하중측정(測定) 을 해야 하는데 이때 한 방법으로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측정(測定) 할 수 있다아 스트레인 게이지 는 측정(測定) 하는 대상의 변형을 직접 측정(測定) 할 수 있으며, 이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어 우리가 얻고자 하는 변형율이나 응력alteration(변화) 를 알 수가 있다아 여기서 측정(測定) 할 변형량 은 거의 대부분이 재질의 탄성 영역 부분에서 측정(測定) 이 이루어지고 있다아 또한 변 형의 방향에 따라 수직 변형과 전단 변형 측정(測定) 이 있는데, 수직 변형을 측정(測定)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스트레인 게이지는 크게 Strain Sensing Alloys부와 Backing 부, Tab부로 이루어져 있다아
2) Strain Sen…(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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