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음지시기의시각적피드백이청각장애아동의마찰음오류improvement(개선)에미치는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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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7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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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을 지도할 때는 의미와는 관계없는 말소리를 가르치고, 음성적 수준에서는 말의 지각과 산출에 필요한 운동 기능과 피드백 기술을 숙달 시킨다. 아동들은 어음지시기를 통해 쉽고 흥미롭게 …(drop)
청각장애아동은 청력의 결함으로 인하여 말소리를 청각적으로 식별하여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말소리에 대한 청각적 자기 피드백에도 어려움을 갖는다.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2.연구의 목적
Ⅱ.theory(이론)적 배경
1.청각장애아동의 조음특성(特性)
1)모음 조음의 특성(特性)
2)자음조음의 특성(特性)
2. 어음지시기를 이용한 발음훈련
3. 청력형별 조음특성(特性)
Ⅲ.연구방법
1.연구대상
2.實驗설계
3.도구
4.방법 및 절차
5.결과처리
Ⅳ.결과 및 고찰
1./ㅅ/, /ㅆ/의 발음훈련effect
2.비훈련음소 /ㅈ/,ㅉ/,/ㅊ/에 대한 전이effect
3. 청각장애아동의 청력형에 따른 발음훈련effect
Ⅴ.結論(결론)
따라서 청각장애아동들은 언어 획득에 effect(영향) 을 받게 되며, 말소리의 조음 방법을 학습했다 하더라도 청각적 피드백의 곤란으로 인해 자신의 말을 조절해서 바르게 교정 할 수 없게 된다
그리하여 청각적인 장애를 보완할 수 있는 다른 감각기관의 활용이 필수적이며 그 가운데 시각적인 단서의 활용은 가장 유용한 발음훈련의 방법이 된다
청력의 손실정도가 크면 클수록 청각적으로 변별하기 어려운 음소들은 시각에 의존하여 변별하므로 시각이용방법은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지도에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때 청각적 피드백이 제공된다 음운 현상 가운데는 눈에 의해 쉽게 변별이 되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다 성대의 진동, 비강의 울림, 입 안쪽에서의 조음, 공기의 마찰 등은 시각적으로 변별이 어려운 현상들이다.
여러 시각 훈련기기 중에서 어음지시기는 불빛과 바늘의 움직임으로 시각적 피드백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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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동은 청력의 결함으로 인하여 말소리를 청각적으로 식별하여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말소리에 대한 청각적 자기 피드백에도 어려움을 갖는다.
따라서 언어의 어떤 양상을 시각화 하여 시각적 피드백을 주기 위해 깃털, 색종이, 솜 등과 같은 단순한 것들이 고안되었고, 근래에 이르러는 특정 음운현상을 시각적으로 배열해 보이는 복잡한 전기적 장치 등 다양한 시각적 기기 들이 제작되어 구어 훈련 과정에서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또는 독화를 보조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S어음지시기는 마찰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확인을 준다.
일반적으로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지도는 듣기지도와 말하기지도로 이루어지는데, 말하기 지도는 조음지도와 관련한 정확한 말하기를 포함한다. 청각적 변별에 제한적인 청각장애아동들은 시각적으로 변별이 어려운 이러한 음운을 습득하는 데는 더욱 어려움을 겪는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청각장애아동들이 조음에서 가장 어려움을 많이 겪는 음은 마찰음과 파찰음이다.어음지시기의시각적피드백이청각장애아동의마찰음오류개선에미치는효과 , 어음지시기의시각적피드백이청각장애아동의마찰음오류개선에미치는효과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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