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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eople of God in the Apocalypse by Stephen Patte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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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1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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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는 그 공
The People of God in the Apocalypse by Stephen Patte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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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출발점은 계시록을 아시아-태평양 언어로 번역하는데 있어서의 계시록의 적실성의 문제였다. 적실성theory 이란 언어학 분야에서 발전한 것인데, ‘적실성’을 정확히 정의(定義)하고 그것이 인간의 인지 과정에서 갖는 influence(영향)을 잘 파악하는 것을 통해, 말을 이해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explanation)뿐만 아니라 특정한 상황에서의 특정한 개념의 적실성을 측정(measurement)하는 틀을 제공받을 수 있다아 이 글은 이러한 적실성 theory 을 사용하여 1) 계시록이 그 독자들을 어떻게 사로잡고 있는지 2) 계시록은 그들을 본문에 묘사된 등장인물들과 어떻게 동일시하도록 이끌고 있는지 3) 또 계시록이 어떤 방향으로 독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20세기 후반부터 세계대전 등의 influence(영향)으로 학계에서는 계시록에 대한 관심이 점차 회복되었지만, 이러한 관심은 주로 독자반응 비평이나 구조주의 방법론과 같이 계시록과 계시록이 만들어내는 세계관과는 대립되는 것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여기에 이 글을 쓰게 한 몇가지 질문들이 있다아 원독자들은 이 텍스트 안에서 어떻게 적실성을 발견해냈을까? 그들은 어린양을 따르는 144,000의 사람들을 누구와 연관지었을까? 계시록의 본문이 그들을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내리는 것은 계시록이 오늘날의 공동체에 대해 가지는 적실성의 문제를 알아볼수 있는 기초를 제공해준다. 계시록의 적실성의 문제는 항상 있어왔다. 계시록의 기괴한 상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배경을 전혀 가지지 않는 사람들에게 계시록을 어떻게 번역하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관심이 이 글을 쓰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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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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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계시록의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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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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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시록의 적실성의 문제는 자연스럽게 계시록의 수신자에 대한 두가지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논의를 계속하기 위해서는 먼저 ‘적실성’(relevance)theory 을 살펴봐야 한다. 특별히 매 천년마다 계시록은 천년주의적인 성격으로 인해 많은 천년주의자들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어왔다. 이러한 질문은 결과적으로 계시록이 원래 쓰여졌던 그 공동체 안에서의 적실성의 문제로 회귀하게 된다 계시록이 정경으로 인정된 것은 그것의 적실성이 인정받았다는 증거이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특징 때문에 계시록은 개혁주의와 자유주의 진영의 주류 기독교 안에서 종종 경시되곤했다. 계시록은 항상 정경성을 의심받는 책으로 여겨졌으며, 또 역싸적으로 많은 부류의 학파와 사람들에 의해 오용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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