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과정 - 전문 및 어구풀이 작품analysis 역사적 배경 성격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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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5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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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채, 새로 고친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국학reference(자료)원, 1994, 170~171쪽
⑧ 삼엽(三葉) 힛 마러(리)신뎌
정과정 - 전문 및 어구풀이 작품analysis(분석) 역싸적 배경 성격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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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과정>은 국문으로 정착된 고려가요 중에서 작자와 연대를 알 수 있는 유일한 노래로 ‘충신연군지사’이다. 금방 불러 주리라던 의종이 불러주지 않자 자신의 결백을 호소하는 한편, 다시 불러 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노래를 지었다. 작자 정서(鄭敍)는 인종의 총애를 받는 외척이었으나, 의종이 즉위하자 권신들의 견해 대립으로 인한 조의(朝議)에 몰리어 고향 동래로 돌아가 부름을 기다리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 노래는 그가 조정에서 물러나 동래에 은거한 뒤인 의종 5년(1511) 9월부터 정중부의 난으로 의종이 추방되고 명종이 옹립되어 다시 부름을 받기까지의 사이에 지은 것이라 볼 수 있지만, 그 확실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의종 10년 전후로 추정된다 창작시기에 있어서 양주동 님은 의종시대(의종5년~24년)로, 조윤제 ․ 서수생 님은 동래시대(의종 5년~11년)로, 양염규 님은 거제시대로(의종 20년 이후), 이가원 님은 거제시대 후기(의종 24년 9월~10월)로 보고 있다아
박병채, 앞의 책, 172~190
③ 후강(後腔) 아니시며 거츠르신 아으
<정과정>은 『고려사』와 『고려사절요』에 창작배경 및 작자 정서에 대한 기록이 있으며, 고전간행회본 외 일본에서 발견된 봉좌문고본『악학궤범』에 전문이 실려 있다아『대악후보』에는 곡조와 노래가 아울러 전하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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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부엽(附葉) 니미 나 하마 니시니잇()가





Ⅳ ⑪ 오엽(五葉) 아소 님하 도람 드르샤 괴오소셔
Ⅰ ① 전강(前腔) 내 님믈(을) 그리와 우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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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⑤ 대엽(大葉) 넉시라도 님은 녀져라 아으
② 중강(中腔) 山졉동새 난 이슷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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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부엽(附葉) 벼기더시니 뉘러시니잇()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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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의종이 즉위하자 권신들의 대립으로 인한 조의(朝儀)에 몰리어 고향 동래로 귀향을 가서 다시 부름을 기다리게 되었다.
1. 정과정 전문 및 어구풀이 김명준 편저, 고려속요 집성, 다운샘, 2002, 77~97쪽
Ⅲ ⑦ 이엽(二葉) 過도 허믈도 千萬업소이()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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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⑨ 사엽(四葉) 읏브(븐)뎌 아으
Ⅱ. 본론
④ 부엽(附葉) 殘月曉星이 아시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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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전: 악학궤범(樂學軌範), ( )은 봉좌문고본 악학궤범과의 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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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이 노래는 충신연군지사로 널리 알려져 익재 소악부에 한시로 번역되었고, 궁정에서 이를 전악(典樂)으로 보존하여 공기(工妓)는 물론 사대부 사이에서도 모두 학습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