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한일교류의 history 레포트(report)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7 10:57
본문
Download : 고려대학교 한일교류의 역사 레포트.hwp
우선 고고학적 고증부터 살펴보고자 한다.5)
당시 영산강 지역이 처한 시대 상황과 맞물려 고분의 형성을 고려하는 …(省略)
고려대학교 한일교류의 history 레포트(report)
고려대학교 한일교류의 history 레포트(report)
레포트/기타
Download : 고려대학교 한일교류의 역사 레포트.hwp( 96 )
고려대학교,한일교류,역사,레포트,기타,레포트
설명
다.3) 이 무덤이 관심을 받는 이유는 전방후원분이 日本(일본) 고유의 것이고, 고분이 갖는 정치성, 고유성 등 그 성격 상 日本(일본) 열도와의 관련을 무시하기 어렵다는 전제가 깔려 있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日本(일본) 고대 사학계의 통설에 따르면 전방후원분의 지역적 분포는 야마토 정권과의 정치적인 지배, 복속관계로 說明(설명) 이 가능한 것이다. 이에 대한 가장 큰 이유가 日本(일본)이 주장하는 ‘임나日本(일본)부설(任那日本府設)’에 대한 진위 여부를 가리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따1) 임나日本(일본)부설은 외국 서적에도 인용될 만큼 고대 한일 관계의 진실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따 지금부터 이러한 임나日本(일본)부설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한다. 즉 한국에 분포하는 전방후원분도 日本(일본)의 effect권 내에 속하며, 한반도 남부에 야마토 정권의 effect이 미치고 있었다는 임나日本(일본)부설을 지지하는 학설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4) 그러나 원통형 토기와 같은 日本(일본)적인 요소가 강한 출토 유물만을 고려할 때는 日本(일본)의 전방후원분으로부터의 파생을 생각할 수 있으나, 유물의 제작 기법, 고분축조방법 등은 토착적인 색채가 매우 강하기 때문일것이다 즉 전(前)자의 의견으로만 해석한다면 한일 양측의 견해차만 심화될 수밖에 없다. 전방후원분이란 동그란 무덤(圓墳)과 네모난 무덤(方墳)의 형태가 결합된, 열쇠구멍 형태를 한 고분이다.
순서
고려대학교 한일교류의 역사 레포트 , 고려대학교 한일교류의 역사 레포트기타레포트 , 고려대학교 한일교류 역사 레포트





유물을 통해 본 5세기의 한일 관계
-송서(宋書)에 나오는 왜왕(倭王)의 요청을 중심으로-
5세기의 한일 관계가 어떠했는가에 대한 연구는 한일 양국의 사학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5세기의 한일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고고학적 고증을 사용하거나 문물 고증, 그리고 문헌적 고증을 사용하는데, 이 고증들은 한일 양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들이 많다.2) 최근 한일의 고대사 학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전라남도 지역에 집중 분포하고 있는 전방후원분(前方後圓墳)이 그 첫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