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인간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7 10:48
본문
Download : 교육과 인간학(2).hwp
3. 세계관과 교육관
-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우주의 기원, 본질, 목적이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교육에 대한 견해가 달라질 수 있따
4. 지식관과 교육관
- 지식이 이성을 통해 획득되는가 또는 경험적 감각에 의해 획득되는 가에 따라 교육에 대한 견해를 달리하게 된다
즉, 지식이 객관적이며 불변적인 것인가 또는
상대적이고 가변적인 것인가에 따라 견해가 달라진다.
`교육관의 유형`
1. 주입으로서의 교육관
- 교육에 대한 전통적 관점
- 교육이란 “마치 빈 그릇에 무엇인가를 채워 넣는 것” - 鑄型으로서의 교육관
2. 성장으로서의 교육관
- 인간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타고난 가능성들이 자연스럽고 올바른 방향으로 커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교육 (아동은 자라나는 식물에 비유됨)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 교육이란 자연적 존재로서의 개별적 인간이 타고난 성장 가능성과 소질을 모두 실현시키는 일
2. 사회학적 인간관
- 교육이란 아직 거칠고 다듬어지지 않은 상태에 있는 자연적 존재를 “사회화”하는 과정
3. 인격적 인간이해
- 교육은 자연적인 성향에 따른 성장 및 발달의 문제나 사회화를 통…(省略)
교육과 인간학
교육과 인간학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교육과 인간학(2).hwp( 96 )
교육과,인간학,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다.
순서
교육과 인간학 , 교육과 인간학인문사회레포트 , 교육과 인간학
_hwp_01.gif)
_hwp_02.gif)
교육과 인간학
`교육관과 가치관`
1. 인간관과 교육관
- 둘의 관계: 인간의 기원이나 본성이 무엇인가 그리고 인간이 어떻게 성장하고 alteration(변화) 하는가에 대한 견해에 따라 교육관이 달라짐.
예) 인간을 신의 피조물로 보는가, 진화된 존재로 보는가.
능동적 존재인가, 수동적 존재인가.
2. 사회관과 교육관
- 사회와 개인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
- 사회가 추구하는 목적이 무엇이며 어떤 원리에 의해 사회가 운영되어야 하는가
=` 에 따라 교육에 대한 견해를 달리하게 된다
즉, 사회가 개인에 우선하는가, 개인이 사회에 우선하는가. =`에 따라 교육관점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