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라드의 구약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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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스라엘의 야훼 신앙이 특정한 history(역사) 적 경험들을 근거로 오직 구원 신앙으로만 이해된 것은 ...






1. 창조에 관한 증언의 신학적 위치(위치) 고대 이스라엘의 야훼 신앙이 특정한 역사적 경험들을 근거로 오직 구원 신앙으로만 이해된 것은 ... , 폰라드의 구약신학인문사회레포트 ,
1. 창조에 관한 증언의 신학적 위치(위치)
설명
1. 창조에 관한 증언의 신학적 위치(위치)
고대 이스라엘의 야훼 신앙이 특정한 歷史(역사)적 경험들을 근거로 오직 구원 신앙으로만 이해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는 이스라엘도 창조했다. 그는 거의 혼돈(혼돈)의 괴물과의 투쟁에 관한 신화의 언어로 괴물의 격퇴를 말하지 않고 갈대 바다의 이적으로 넘어뛰었는데 여기서 야웨는 다시 흐르는 물을 정지시켜 `구출된 자들이 건너게 했다. 특히 사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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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흔히 사제 문서와 함께 창조 신앙의 가장 중요한 또 하나의 증인으로 간주되어 온 제2이사야서를 일별(일별)하는 것은 유익할 것이다. 이사야서 51장 9∼10절에서 이 두개의 창조 작업이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창조는 야웨의 歷史(역사) 작업으로, 시간안에서의 활동으로 간주(간주)된다 창조와 함께 歷史(역사)의 展望(전망) 이 진정으로 열린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창조와 구원이 거의 일치되고 거의 혼돈(혼돈)의 괴물과의 싸움에 관한 상에 나타난 극적인 신의 구원 행위의 한 행동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문제되는 예증들은 이미 야웨를 창조자로서 지시하는 것은 결코 제2이사야의 선포의 본래적인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따 창조자에 관한 말은 부문장에 들어 있거나 아니면 부가어(부가어)로 되어 있따 이 말은 예언자의 선포에서 단지 종속적(종속적)인 기능만을 가지고, 어디서도 독자적으로는 등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따 창조의 지시가 신뢰(신뢰)를 굳게 한다고 말하는 이유는 제2이사야가 분명히 창조 자체 안에서 구원 사건을 보기 때문일것이다
야웨는 세계를 창조했다. 그러나 창조 신앙의 출현에 대한 歷史(역사)적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떤 방식으로 이스라엘이 그것을, 歷史(역사)적 사실들을 기초로 세운 그의 구원 신앙과 연결시켰는가 하는 문제이다. J에서도 P에서도 사실 야웨의 창조 활동은 그 자체를 위해 시찰(시찰)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은 아브라함의 소명에 연결되고 땅 점유(점유)로 끝나는 歷史(역사) 과정에 편입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홀로 일어난 것이 아니고 다른 활동들이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