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신학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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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1 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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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적극적 원리란 바로 중력(gravity), 발효 작용(fermentation), 응집력(cohesion) 등과 같은 힘들을 말한다. 따라서 공간은 …(drop)






뉴턴은 베이콘식 절충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서를 이해하는 열쇠로서 자연을 연구하였고 그 결과 그는 하나님의 활동의 증거로서 중력 개념(槪念)을 완성하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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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턴은 베이콘식 절충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서를 이해하는 열쇠로서 자연을 연구하였고 그 결과 그는 하나님의 활동의 증거로서 중력 개념을 완성하게 ... , 자연의 신학 구상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래서 그는 자연현상들을 두가지 기본 원리로 해명하고자 하였다 : `수동적` 원리와 `적극적` 원리이다. 세계의 생명과 구조는 바로 이 적극적 원리들에 의한 것이다. . 뉴턴이 보기에, 중력은 자신이 자유롭게 만든 법칙들에 따라 물체들을 움직이시는 신적 의지의 직접적 현현이었다. 그리고 세계에 직접적으로 현현하는 하나님은 공간 자체를 구성한다. 뉴턴은 하늘에 있는 물체들과 지상에 있는 물체들 사이의 관계를 중력의 역제곱 법칙으로 통일시켰다. 공간은 신적 의지가 작용하는 곳으로서, 공간에 신적 의지가 현현하는 것은 바로 인간 의지가 자신의 몸에 현현하는 방식과 유비적으로 생각되었다. 적극적 원리만이 운동을 가능케 한다. 뉴턴에 의하면, 물질은 기본적으로 수동적이고 자연의 활동은 물체로 부터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으로부터만 오는 것이다. 수동적 원리는 물체와 관련된 것이고 적극적 원리는 하나님과 관련되어있다 수동적 원리만을 가정한다면, 세계는 형성될수도 계속될수도 없다.
설명
자연의 신학 구상
뉴턴은 베이콘식 절충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서를 이해하는 열쇠로서 자연을 연구하였고 그 결과 그는 하나님의 활동의 증거로서 중력 관념을 완성하게 된다 데카르트와는 달리 그는 목적인의 빛에서 작용인의 세계를 탐구하였고, 작용인을 탐구하면서 목적인이 어떻게 자연 과정속에 관련되어 있는 가를 해명하고자 하였다. 이제 중력은 보편적인 힘이 되었고, 그 보편적인 힘은 하나님의 보편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뉴턴이 그리고 있는 우주를 기계론적 우주라고 묘사하는 것은 뉴턴의 우주를 적실하게 묘사하고 있는 것이 아닐것이다. 공간과 중력은 신적 존재의 필연적인 결과이지만, 역으로 신적 존재의 필연성은 바로 공간과 중력의 존재로 입증되는 것이다. 이 적극적 원리들은 바로 하나님의 통치력의 현현이어서 감각과 자동력(自動力)이 없는 물체들에 생명력을 부여해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