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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체능] 풍물굿의 지역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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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0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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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풍물굿의 지역별 특징


1. 풍물굿
⑴ 풍물이란?
풍물이란 풍장?두레?매구?굿?풍물놀이?풍물굿 등 지역마다 다르게 불
리웠었고, 日本 강점기에 日本 의 가면극 노가꾸(能樂)의 effect으로 원각사의
협률사라는 단체에서 처음으로 농악(農樂)이란 말이 생겨났다. 日本 의 농
업수탈정택의 하나로 농업 장려의 목적으로만 풍물을 허용했었기에 농악이
라는 이름으로 신청할 경우에만 허가를 내주었고, 해방 이후 학자들이 국악
이론(理論)을 정리(整理) 하는 과정에서 이를 그대로 받아들였기에 농악이란 용어가 현재
까지 일반화되었다.

⑵ 풍물굿의 기원
풍물굿의 뿌리는 원시시대의 제의나 사냥 등의 노동 때 소리나 춤, 도구 등
에서 변천해왔다고 보지만 엄격히 그때의 행위를 풍물이라 보기는 어렵다. 그리고 사물놀이는 1978년 김용배?김덕수?이종대?
최태현 4명이 공간 소극장에서 연주하면서 만들어진 풍물의 한 양식이다.
구체적으로 풍물은 풍농과 마을의 안녕을 바라는 집단적 기원의 장에서 쓰
여진 음악?춤 속에서 그 뿌리를 찾는 풍농안택기원설과 불교의 의식례가
조선시대 탄압 후 사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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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풍물은 농민의 음악이라는 편협된 의미의 예술형태가 아니라 가락?춤?재
담?극?놀이?사상 등의 요소를 함께 갖춘 총체적 민간예술이기에 요즘은
풍물 혹은 풍물놀이, 총체성의 표현의 요구로 풍물굿이라는 용어를 함께 사
용하고 있따(본 data(資料)는 풍물?풍물굿?풍물놀이라는 용어를 혼합하여 사
용) 즉, 풍물은 한국인의 삶속에서 의식적(意識的)인 행위와 무의식적(無
意識的)인 체계를 위한 공동체적 신명풀이의 culture적 한 정형이라 할 수 있
겠다. 또한 굿적 의미와 악기의 의미를 포괄하는 명칭이기도 하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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