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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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5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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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대표적인 사건은 Bigelow가 버지니아주의 한 잡지에 낙태광고를 게재하면서 처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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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문제에 대한 글입니다. 연방대법원에서는 광고도 수정헌법 제1조의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상업광고라 하여 표현의 자유로부터 배제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보건의료문제 , 보건의료문제의약보건레포트 ,
보건의료문제
순서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보건의료의 정의(定義) ---------------------- 1
2.보건의료의 내용 ---------------------- 1
1) 건강의 증진
2) 질병의 예방
3) 질병의 재활과 치료(의료)
3. 보건의료문제에 대한 theory 적 관점 -------- 2
1) 구조기능주의적 관점
2) 갈등주의적 관점theory
3) 상징적 상호작용론
4. 보건의료 문제 ----------------------- 3
1) 질병분야 ------------------------- 3
-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등 신종전염병
- 간염, 암, 뇌졸중,관상동맥질환(고협압,당뇨,비만), 정신질환, 직업병
2) 건강분야 ------------------------- 4
- 흡연, 음주, 약물 오남용, 식품의안전, 노인요양
3) 의료분야 ------------------------- 9
- 의료광고
Ⅲ. 맺음말 ---------------------------- 15
Ⅳ. 출처 -------------------------- 15
그러나 내년부터 시행될 새로운 의료광고는 텔레비전, 라디오에 대한 방송 광고를 전면 허용하고, 월 2회로 제한한 신문 광고를 무제한 또는 월 10회로 완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알 권리는 물론 광고시장의 규모가 훨씬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개원컨설팅 전문업체인 플러스클리닉의 의료광고시장 장기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외 광고시장은 2000년 기준으로 전체 광고시장의 4%에 불과하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의 의료광고가 일본 수준만큼 규제완화가 이뤄질경우 의료광고비는 10배 이상, 광고에 참여하는 병원은 지금보다 4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또한 그 보고서에 따르면 선진국의 경우 의료광고는 자율규제 사항이여서 규제 완화는 부실의료를 낳는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외국의 경우 의료광고가 의사들 간의 경쟁을 유발하지 않으며 의료수가에 대한 광고도 거의 없어 경쟁에 따른 의료비 저하와 같은 부정적인 요인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논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는 의료광고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만을 부각시키고 있기 때문에 많은 경우의 수를 생각할 수 없게 한다.
○ 외국의 의료광고現況(현황)
미국에서는 의료 광고에 있어서 의료의 특징인 공공성과 광고의 특징인 표현의 자유의 부분이 쟁점화 된 事例가 일반적이다. 또한 낙태광고는 개인뿐만 아니라 대중에게 제공되는 유익한 정보라는 점을 인정하여 주법원의 판결을 파기하…(투비컨티뉴드 )






설명
보건의료문제
레포트/의약보건
보건의료문제에 대한 글입니다. 따라서 하급심이나 대법원에서 Bigelow는 패소하였다. 그러나 연방대법원에서는 무죄판결을 받았다. 그러나 의료광고가 영리성을 띤다고 하더라도 그 내용이 진실하고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라면 규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견해 이 지배적이다. 버지니아주는 낙태수술을 금지하고 있는 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