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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벌은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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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07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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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은 준 군사조직인 학도호국단을 구성해야만 했고, 군사 훈련을 학교에서 받았어야 했다.

법학-체벌은왜필요한
과연 체벌이라는 것은 오늘날의 각 사회조직을 규율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반드시 필요한 것이냐, 아니면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하는 헌법의 근본이념에 반하는 위법한 것이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군대는 본질적으로 명령과 복종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군사문화는 직접적으로는 교련과 학도호국단의 형태로 간접적으로는 비민주적이고 귄위적인 교사와 학생 관계 속에 스며들게 되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체벌의 의의 및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서 체벌이 과연 무엇이구나 하는 것을 살펴본 후 체벌의 필요성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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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체벌이라는 것은 오늘날의 각 사회조직을 규율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반드시 필요한 것이냐, 아니면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하는 헌법의 근본이념에 반하는 위법한 것이냐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4. 체벌의 본질

벌이란 한 개인이 해야 할 일을 못했거나 허용되지 않은 일을 했을 때 불쾌, 고통, 만족의 박탈 등 부정적 보수를 말한다.

5. 체벌에 대한 견해

① 체벌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

학교교육 상황에서 체벌을 찬성하는 입장을 먼저 살펴보면 학급의 학습을 방해하기 때문에 금지 시켜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체벌로 막아야 한다고 했다. 이러 문화를 습득한 세대들이 각기 상이한 사회環境(환경)속에서 생활하면서 조직의 규율화 수단으로써 체벌을 활용했던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체벌이 종류에 관련되어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체벌의 의의 및 歷史(역사)적인 고찰을 통해서 체벌이 과연 무엇이구나 하는 것을 살펴본 후 체벌의 必要性에 대상으로하여 나름대로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법학-체벌은왜필요한 , 체벌은 필요한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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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Ⅰ. 서 론

Ⅱ. 본 론

1. 체벌의 槪念
2. 체벌의 history적 고찰
3. 체벌의 구조적인 요인
4. 체벌의 본질
5. 체벌에 대한 견해
① 체벌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
② 체벌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6. 체벌과 관련한 각 나라의 상황

Ⅲ. conclusion(결론) - 체벌의 필요성(必要性)에 대한 고찰


우선 체벌의 구조적인 요인으로는, 예부터 이어져 내려온 권위주의적인 사회環境(환경)이 일제강점기 시대를 거치면서 더욱더 연속성 및 견고성을 띠어서 고질적인 강압적인 복종수단으로서 체벌의 고착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기나긴 일제 침략 시기와 분단의 아픔 속에 30년을 거쳐온 군사 독재 속에서 우리 사회에는 군사 문화가 만연하게 되었다. 또한 군대의 가장 중요한 체계인 명령·복종 관계를 배우면서 민주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이성적 능력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군사훈련을 학교에서 받으면서, 지시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을 경우엔 체벌을 받는 것이 당연시되었고, 인간과 인간 사이의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관계를 경험할 기회를 잃음으로써 서로간의 갈등을 풀 수 있는 합리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체득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교육을 받았던 사람들은 군사문화의 이데올로기에 지배받았고, 새로운 세대에게 다시 군사 문화를 재생산시키는 역할을 할 수밖에 없었다. 벌은 학생들이 공부를 잘하도록 하려는 필요에 의해서라기 보다는 학교의 일반적인 규칙을 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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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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