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7 02:01
본문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hwp
교수란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자의 특정한 태도와 행동을 형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이며 조직적으로 피교육자의 학습을 유도하는 활동으로서, 이 활동에 필요한 지식, 정보, 적절한 상황이나 조건을 준비하는 일과 학습을 촉진하도록 계획된 모든 활동으로 정의(定義)를 내릴 수 있다
교수理論(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책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理論(이론)에는 행동주의 理論(이론), 인지주의 理論(이론), 인본주의적 수업理論(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理論(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理論(이론), 유의미 언어학습理論(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理論(이론), 처방적 교수理論(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理論(이론) 등이 대표적인 理論(이론)으로 현대의 많은 교수理論(이론)의 모델이 되고 있다
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理論(이론)
1) 유의미 학습理論(이론) 의의
Bruner의 발견학습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기본정의(定義) 과 원리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였다.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교수학습이론과%20매체%20C형]%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88%9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7%A4%EC%B2%B4%20C%ED%98%95%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교수학습이론과%20매체%20C형]%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88%9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7%A4%EC%B2%B4%20C%ED%98%95%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교수학습이론과%20매체%20C형]%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88%9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7%A4%EC%B2%B4%20C%ED%98%95%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교수학습이론과%20매체%20C형]%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88%9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7%A4%EC%B2%B4%20C%ED%98%95%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교수학습이론과%20매체%20C형]%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88%9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7%A4%EC%B2%B4%20C%ED%98%95%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5.gif)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교수학습이론과%20매체%20C형]%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88%9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7%A4%EC%B2%B4%20C%ED%98%95%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6.gif)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설명
순서
오수벨,가네,브루너의교수이론들을비교설명(說明)하시오.
다. 그러나 Ausubel에 의하면 교사가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요점하여 학생들에게 알기 쉬운 형태로 제시할 경우 …(drop)
[放通大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hwp( 44 )
방송통신/기타
,기타,방송통신
[放通大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에 대한 放通大 project입니다.오수벨,가네,브루너의교수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기타방송통신 ,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理論(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이론)들을 비교 설명(explanation)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학습理論(이론)
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理論(이론)
1) 유의미 학습理論(이론) 의의
2) 학습지도법 분류
3) 유의미 수용학습의 기본구성
4)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5) 유의미 학습理論(이론)의 적용
3. 가네의 교수 설계理論(이론)
1) 교수내용의 선택
(1) 선수학습능력
(2) 교수目標(목표)의 선택
2) 교수내용의 계열화
(1) 학습의 위계
(2) 교수사태들
4. 브루너의 발견 학습理論(이론)
1) 브루너의 수업理論(이론)
(1) 사전 성향
(2) 지식의 구조
(3) 계열
(4) 강화
2) 발견 학습理論(이론)
3) 탐구학습의 의미
Ⅲ. 結論(결론)
<출처>
Ⅱ. 본론
1. 교수학습理論(이론)
학습이란, 배우고 익히는 것을 말하며 그래서 모르던 것을 알거나 할 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