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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인간관계 - Neil Postman의 논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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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3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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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인간관계 , 미디어와 인간관계 - Neil Postman의 논의를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제1장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제2장 미디어와 사회인식의 change(변화)
1. 인쇄미디어와 어린애다움(childhood)의 출현
2. 어린이 동산에서의 추방

제3장 미디어의 작동방식
1. 미디어는 메타포(Metaphor)다
2. 미디어의 공명(consonance, 공명)

제4장 텔레비전 시대의 인간
1. 주체형성을 위한 교육의 방향성
2. 텔레비전에 대한 비판적 접근

제5장 conclusion(결론)

미디어의 property(특성)으로 인하여 일상이 변하게 된다는 논의는 존재의 environment이 change(변화)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텔레비전이 주체의 environment을 구성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본연의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과 시도가 필요한가라는 질문은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Postman 본인도 포기할 수 없는 교육에 대한 문제를 통해서, 텔레비전 사회에서 인간의 주체성을 확립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요점하고자 한다. 이는 Marx의 테제에서 파생된 槪念과 연관성을 보이고 있는데, 물질이 존재를 규정한다는 논의의 연장선상에서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제2장 미디어와 사회인식의 change(변화)

1. 인쇄미디어와 어린애다움(childhood)의 출현
포스트만은 15세기 중엽의 어린애다움이란 槪念이 출현한 것을 이전 사회와의 비교를 통해 부각시키고 있다 그는 어린이가 없었던 때를 고대사회와 중세사회의 단상들로서,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 고대 사람들의 어린이에 대한 태도에 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그리스인들은 특전 연령 범주로서의 어린시절에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으며, 그리스인들은 매사에 표현할 말이 있다는 옛 격언도 어린이라는 槪念에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었다.



다. 중세시대는 어린이들이 성인과 동일한 사회적 영역에 살면서, 분리된 제도에 의해 억제되지도…(생략(省略))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닐 포스트만의 어린애다움(childhood)이라는 용어가 갖는 의미를 개략적으로 정리(arrangement)하면서 미디어에 따른 사회인식의 變化(변화), Postman이 정의하고 있는 미디어의 작동방식을 고찰하고, 텔레비전 사회에서 인간의 주체성을 확립하는 방법에 마주향하여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인간을 규정짓는 토대의 change(변화)는 곧바로 인간의 주체성에 influence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논의이다. 현존하는 조각 가운데서 아이들에 관한 조각이 하나도 없을 뿐만 아니라, 문학작품 속에서도 우리가 어린애라고 부를 수 있는 인물들이 있지만, 이것들 역시 애매모호하여 분명치가 않다(Postman, 1982, p.18.).
비록 그리스 시대에도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실시되었으나, 그 방식과 내용은 현대의 것과 큰 차이가 있다 현대에서 어린이에게 감정을 공유와 이해라는 심리적 과정이 기본인 교육이 진행되다면, 고대에서는 그러한 심리적 과정이 배제된 지식의 전달에 지나지 않는 방식이었던 것이다.


미디어와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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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인간관계 - Neil Postman의 논의를 중심으로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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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 포스트만의 어린애다움(childhood)이라는 용어가 갖는 의미를 개략적으로 정리하면서 미디어에 따른 사회인식의 변화, Postman이 정의하고 있는 미디어의 작동방식을 고찰하고, 텔레비전 사회에서 인간의 주체성을 확립하는 방안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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