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歷史(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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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5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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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
③ 지주가 소작료만을 챙기려고 농촌을 퇴폐시키고 선량한 소작인을 악독하게 하니 이것이 바…(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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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歷史(역사)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 [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역사인문사회레포트 , 조선대학교 인물로보는호남역사 역사인물 호남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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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최근 광주대소작쟁의, 순천절초동맹, 광양 소작쟁의, 암태도소작쟁의, 도초도 소작쟁의, 목포제유직공동맹파업, 담양정미직공 동맹파업은 세인의 이목을 경동시킨 대(大) 계급쟁의였다. …최근 광주대소작쟁의, 순천절초동맹, 광양 소작쟁의, 암태도소작쟁의, 도초도 소작쟁의, 목포제유직공동맹파업, 담양정미직공 동맹파업은 세인의 이목을 경동시킨 대(大) 계급쟁의였다.”(조선총독부『조선의 군중』1925).
제 1 주 호남, 망각과 기억의 변주(變奏)
1차시.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2차시. 태조의「훈요십조(訓要十條)」와 백제사론(史論)
3차시. 호남 인심ㆍ풍속론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조직하여 기백(幾百)에 이르렀고 회원 수는 10만을 헤아렸다.”(『시대일보1)』1926년 6월 23일)
1-2. 일제 강점기 농민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진도 농민단체의 선언문: “전쟁은 평화의 근본이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② 현재의 5할 소작료는 농사실정을 모르는 신사계급지주의 책상 위의 계산에서 나온 것으로 소작인에게 이익이 없음은 물론이고 1년 동안 의 농사비용도 충당할 수 없다. 조선의 지주도 Japan인과 한 무리가 되었다.… 이런 지경이 된 것은 Japan인의 소행이다. 우리는 끝까지 이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된다. 조선의 지주도 Japan인과 한 무리가 되었다. 머뭇거리지 말자. 지주의 횡포로 우리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머뭇거리지 말자. 지주의 횡포로 우리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끝까지 이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된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이런 지경이 된 것은 Japan인의 소행이다.”(조선총독부『조선의 군중』1925).
1-3. 어느 자작지주(自作地主)의 ‘신(新)지주’ 비판 : 순천군 상사면 운곡리 최익련(崔益連)(『동아일보』1923년 11월 6일).
① 지금부터 20년 전에는 삼분경작(三分耕作)이란 농촌 숙어가 있었는데 소작인이 2/3를 가져가고 1두락에 5ㆍ60전의 세금을 부담하였다.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제 1 주 호남, 망각과 기억의 변주(變奏)
1차시.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2차시. 태조의「훈요십조(訓要十條)」와 백제사론(史論)
3차시. 호남 인심ㆍ풍속론
제 2 주 15세기 후반 훈구ㆍ사림의 갈등과 호남사림의 등장
1차시. 조선의 건국과 호남 사대부의 동향
2차시. 최부의 『표해록』과 history(역사) 인식
3차시. 최충성의 도학사상과 김굉필의 순천유배
제 3 주 16세기 초반 개혁정치와 호남사림
1차시. 반정정국과 ‘신씨복위소(愼氏復位疏)
2차시. 개혁정치와 호남사림의 진출
3차시. 기묘사화 이후 호남사림의 동향
본문내용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조직하여 기백(幾百)에 이르렀고 회원 수는 10만을 헤아렸다. 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시대일보』1926년 6월 23일)
1-2. 일제 강점기 농민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진도 농민단체의 선언문: “전쟁은 평화의 근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