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브랜드가치의 [Ambivalence]가치와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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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07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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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면성이란 성별, 연령, 가치, 사회구조 등의 상반된 또는 모순된 가치가 공존하는 상태를 말하는데, 예를 들면, 고가의 명품을 구매하는 상징적 가치추구의 소비자층과 실리적 가격의 품질추구 소비자들로 이분되는 현상을 들 수 있따 이런 현상은 패션소비의 양극화와 소비가치의 양면성을 반영하면서 세계적으로 패션브랜드 소비자의 메가트렌드(Mega-Trend)를 만들어가고 있따 따라서, 패션시장은 소매시장의 포화와 유통구조의 확대로 인해 새로운 도전을 받고 있으며, 경쟁적 우의를 위한 브랜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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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브랜드가치,Ambivalence





패션브랜드가치의 [Ambivalence]가치와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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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패션, 가전제품, 자동차 등의 소비재를 중심으로 시장의 양극화가 점차 뚜렷해지고 있따 소비자의 명품구매가 활발해지면서 소득수준에 따른 소비법칙이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으며, 고가의 해외브랜드의 국내시장 규모가 더욱 급성장하고 있따 소비의 양극화는 트레이딩 업(Trading up: 중산층 소비자가 그들의 소득수준을 넘어서는 고가의 유명브랜드를 구입하는 현상)에 의해 대중화된 명품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매스티지 브랜드(Masstige brand)가 증가하고 있따 매스티지(Masstige)는 소득수준이 높은 중산층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품질이나 감성적인 만족을 주는 대중상품(Mass product)과와 명품(Prestige product) 의 합성어로 비교적 저렴한 고급품을 말한다.
21세기 국제화와 더불어 정보기술의 발달은 소비자로 하여금 다양한 욕구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소비문화가 변하고 있다.
21世紀 국제화와 더불어 정보기술의 발달은 소비자로 하여금 다양한 욕구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소비文化가 변하고 있다아 즉, 물질적 풍요보다는 삶의 질, 가치를 중시하여 상징적 소비를 통한 소비자의 패션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은 패션브랜드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었다.
설명
이런 시점에서 다양한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가치의 ‘양면성(Ambivalence)’이 나타나기 스타트하였다. 즉, 물질적 풍요보다는 삶의 질, 가치를 중시하여 상징적 소비를 통한 소비자의 패션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은 패션브랜드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었다.
▒ 패션소비의 양극화: Prestige vs. Massti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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