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상문(report)] [독후 감상문(report)] 갈빈의 교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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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18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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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主權을 강조하는 칼빈은 하나님을 믿고 信仰告白을 하는 신앙하는 主體인 사람에 역점을 두는 “신앙인의 공동체”의 정이 보다, 하나님께서 주체가 되시고, 사람들에게 신앙하도록 말씀을 주시며, 그의 백성을 다스리시고 保存하시기 위하여 制定하신 機具로서의 교회 정이 이 先行함을 말한다. 오토 베버는 칼빈의 교회 이해가 루터교의 교회관과는 다르다고 하는 것을 잘 설명(說明)한다. 그리고 칼빈은 牧師職을 敎人의 共同體보다 優先하는 것으로 본다. 칼빈은 敎會 理解에 있어서도 철저하게 하나님 중심이요, 말씀 중심임을 알수 있따
칼빈 자신이 어떤 새로운 교회를 세우는 것으로 宗敎改革을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의 교회는 ‘職分을 中心한 교회(Amtskirche)이다. 칼빈은 이 두 성례를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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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칼빈은 秩序와 傳統을 尊重했다. 그의 교회관은 두가지 중요한 정이 즉 그리스도의 다스리심과 신자들의 脂體됨이라는 정이 으로 전개된다 칼빈의 교회론 중심을 이루고 있는 것은 바로 말씀을 올바로 전하는 說敎이다. 또한 칼빈의 聖禮論의 特徵은 그가 두 聖禮의 共通된 性質을 發見하려고 試圖한 데에 있다고 하겠다. 칼빈에 의하면 교회는 “신앙인의 공동체”일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의 택한 백성을 위하여 制定하신 기구(institution)임을 강조한다. 1541년, 1561년의 敎會 憲法에 보면 칼빈은 네가지 형태의 職分을 말한다.
敎會를 “신앙인의 공동체(Communio Sanctorum)”로 강조하는 것은 루터교에서 온 정이 이다. 칼빈은 ‘萬人祭祀長論’을 언급한 적이 거의 없다.[감상문] [독후감상문] 갈빈의 교회관 , [감상문] [독후감상문] 갈빈의 교회관감상서평레포트 , 감상문 독후감상문 갈빈 교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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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오토 베버가 프린스톤 神學校에서 1966년 워필드 講義에서 강의한 原稿이다. 즉 牧師(pastores), 敎師(doctores), 長老(presbyteri), 執事(diaconi)이다. 이글에서 베버는 칼빈주의적 敎會觀을 明確하게 說明하고 있따 오늘날의 韓國敎會의 長老敎 牧師들이나 平信徒들의 槪念속에서의 敎會觀은 正統 칼빈 주의적이지는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