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상적인 도덕과 교수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15 01:46
본문
Download : [교육학]이상적인 도덕과 교수법.hwp
이는 도덕교사는 외부에서 주어진 국가순주의 도덕과 교육과정을 있는 그대로 교실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조직에서 내?외적인 요인들을 고려하여 도덕과 교육과정을 해석하고 실행하는 주체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런데 교육과정이 실행에 있어서 도덕교사의 역할은 어떤 도덕교육 理論과 접근 방식을 취하느냐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 수 있따 또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및 평가제도등 교육제도의 變化(변화)보다 교사의 인식變化(변화)와 수업 전문성 제고 등에 교육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따
이러한 상황에서 각기의 도덕교육 理論 및 관점에 따른 교사의 역할논의와 이상적인 도덕 수업을 위해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 수행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데 교실에서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데에는 여러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따
그렇다면 현대사회의 變化(변화)에 맞게 교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도덕 적인 측면에서 지행합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일까?
Ⅲ. 자율적 도덕성 형성…(省略)
![[교육학]이상적인%20도덕과%20교수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EC%9D%B4%EC%83%81%EC%A0%81%EC%9D%B8%20%EB%8F%84%EB%8D%95%EA%B3%BC%20%EA%B5%90%EC%88%98%EB%B2%95_hwp_01.gif)
![[교육학]이상적인%20도덕과%20교수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EC%9D%B4%EC%83%81%EC%A0%81%EC%9D%B8%20%EB%8F%84%EB%8D%95%EA%B3%BC%20%EA%B5%90%EC%88%98%EB%B2%95_hwp_02.gif)
![[교육학]이상적인%20도덕과%20교수법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EC%9D%B4%EC%83%81%EC%A0%81%EC%9D%B8%20%EB%8F%84%EB%8D%95%EA%B3%BC%20%EA%B5%90%EC%88%98%EB%B2%95_hwp_03.gif)
![[교육학]이상적인%20도덕과%20교수법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EC%9D%B4%EC%83%81%EC%A0%81%EC%9D%B8%20%EB%8F%84%EB%8D%95%EA%B3%BC%20%EA%B5%90%EC%88%98%EB%B2%95_hwp_04.gif)
![[교육학]이상적인%20도덕과%20교수법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EC%9D%B4%EC%83%81%EC%A0%81%EC%9D%B8%20%EB%8F%84%EB%8D%95%EA%B3%BC%20%EA%B5%90%EC%88%98%EB%B2%95_hwp_05.gif)
![[교육학]이상적인%20도덕과%20교수법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EC%9D%B4%EC%83%81%EC%A0%81%EC%9D%B8%20%EB%8F%84%EB%8D%95%EA%B3%BC%20%EA%B5%90%EC%88%98%EB%B2%95_hwp_06.gif)
Download : [교육학]이상적인 도덕과 교수법.hwp( 76 )
설명
다.[교육학]이상적인 도덕과 교수법
[교육학]이상적인,도덕과,교수법,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이상적인 도덕과 교수법 , [교육학]이상적인 도덕과 교수법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이상적인 도덕과 교수법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교육학]이상적인 도덕과 교수법
■ 이상적인 도덕과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요약)
Ⅰ. 들어가며
현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도덕과 수업의 기초 理論으로서 구성주의 理論과 자기 주도적 학습理論이 큰 influence을 끼쳤다. 또한 클라인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을 3가지로(교사의 능력 증진, 교수 활동의 전文化(culture) , 학교의 재구조화)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理論은 교사가 국가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하거나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 스스로 학생과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의미 있게 해석하고 개발, 실행 하는 교육과정 실행을 요구한다.
Ⅱ. 교육과정 실행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 실행은 개발된 교육과정을 교육현장에 수용하고 교실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 goal(목표) 를 실행하는 것이다.
교사는 도덕과 교육과정 理論과 실천 사이의 매개체이자, 교육과정이 개발자, 실행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해야 한다. 이에 대하여 벤 페레츠는 교사가 갖추어야 지식의 영역을 5가지로 (교과, 학습자, 環境(환경), 교사, 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지식) 제안하였다.